마음의양식들/공자의 마지막 공부 주역

8괘의 뜻과 내용

오우정 2020. 11. 15. 07:29

8괘의 뜻과 내용

 

 

 

 

 

 

 

선천8괘의 곤()의 위치는 북쪽이며 일년 중 햇볕의 양이 가장 짧다. 또한 달을 관측하여 반영할 때는 초하루에 해당한다. 이는 지극한 음을 나타낸 것이다. 동쪽에 위치한 이()는 태양이 항상 동쪽에서 뜨는 것을 나타내며 달을 반영할 때는 상현(上弦)에 해당한다. 남쪽에 위치한 건()은 일년 중 햇볕의 양이 가장 길다. 또한 달을 반영할 때는 보름에 해당한다. 이는 지극한 양을 나타낸 것이다. 서쪽에 위치한 감()은 해가 서쪽으로 사라지면 하늘에 달이 나타나는 것을 상징하며 달을 반영할 때는 하현(下弦)에 해당한다.

후천8괘는 동쪽에 진()이 위치하였는데 이는 만물이 봄의 따뜻함에 힘입어 새롭게 솟아남을 반영하였다. 남쪽에 이()가 위치한 것은 여름에는 만물이 많은 빛과 습함에 힘입어 무성해지는 것을 반영하였다. 서쪽에 태()가 위치한 것은 가을의 서늘함에 힘입어 열매가 더욱 단단해지니 기쁨을 반영하였다. 북쪽에 감()이 위치한 것은 겨울의 추위에 힘입어 열매의 핵이 더욱 응축됨을 반영한 것이다. 이와 같이 8괘의 기원은 천지만물을 반영한 것이다.

문왕8괘 차례 그림

☱ ☲ ☴ ☶ ☵ ☳

兌 離 巽 艮 坎 震

위의 문왕8괘 차례 그림을 보면 乾坤의 부모괘가 각기 자녀로는 의 장남, 의 중남 의 소남을 거느린다. 의 장녀, 의 중녀, 의 소녀를 거느린다. 이는 후천8괘의 기본적 개념으로 각 방위에 배치된 자녀들의 위치와 자연계의 현상을 반영한 것이다.

아래는 태양이 뜨는 震方을 기준하여 설명한다.

: 태양이 처음 나타나는 동쪽은 만물이 생장하는 시기인 봄이며 은 천둥 즉 陽氣의 활동으로 만 물이 운동하는 것을 상징한 것이다.

: 태양이 솟아올라 동남간에 머무는 곳에 을 배 대하였다. 계절로는 봄과 여름의 중간으로 양기 가 강하여 서서히 음이 자라나는 것을 표현 하였 다.

: 하루 중에 태양이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 있으니 빛이 사방으로 흩어지는 상으로 겉은 양, 안은 음을 표현한 것이다. 계절로는 하지이다.

: 3효가 전부 음으로 땅을 표현한 것이다. 땅은 만 물을 양육시키니 어머니와 같다. 방위는 서남간 이며 계절은 여름과 가을의 중간이다.

: 의 결실을 표현한 것이다. 계절은 가을이니 만 물이 결실을 맺어 기쁨을 얻는 때이다. 방위는 서쪽이다

: 서북으로 태양이 사라지니 어둠이 짙어진다. 양 이 지극하면 음으로 변하니 즉 老陽을 표현한 것 이다. 계절은 가을과 겨울의 중간이다.

: 북쪽으로 태양이 가라앉으니 음의 가운데에서 태 양이 쉬고 있음을 부호로서 표현한 것이다. 계절 은 동지이며 만물이 휴식하는 시기이다.

: 충분한 휴식을 한 만물들이 서서히 움직임을 또 한 태양은 빛을 회복함을 부호로서 표현하였다. 방위는 동북간이며 계절은 겨울과 봄의 중간이 다.

'마음의양식들 > 공자의 마지막 공부 주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8괘  (0) 2020.11.15
주역8괘  (0) 2020.11.15
주역에 들가 (8괘 八卦)  (0) 2020.11.15
태호복희의 8괘로 만든 컴퓨터  (0) 2020.11.15
8괘의 이해  (0) 2020.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