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절 가운데는 불상(佛像)을 전혀 모셔놓지 않은 데가 있다.
법당 안에는 단(壇.戒壇)만 있고 속이 텅 비었으며 법당 밖 뒤편에는 사리탑을 봉안하여 놓은 곳이다.
이러한 곳을 적멸보궁, 또는 보궁이라 하는데 이는 사리탑에 부처님의 진신(眞身) 사리를 모신 보배로운 곳이란 뜻이다.
신라 진덕왕 때 자장(慈藏) 스님이 중국 오대산에 가서 문수 보살을 친견하고 부처님 가사와 사리를 받아와
우리 나라의 가장 수승한 땅에 부처님 사리를 봉안하여 모셨는데
경남 양산 통도사(通度寺)에 부처님 가사와 사리를 모시고 금강 계단을 세웠다.
그리고 강원도 설악산 봉정암(鳳程庵), 오대산 상원사(上院寺)에 각기 사리를 모시고 적멸보궁을 지었다 한다.
또 강원도 영월 사자산 법흥사(法興寺)와 태백산 정암사(淨岩寺)에도 부처님사리를 봉안하고 적멸보궁을 세웠다.
이로써 이곳을 3대 적멸보궁, 5대 적멸보궁이라 통칭한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眞身舍利)를 봉안한 불전을 지칭하여 적멸보궁이라 한다.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심으로써 부처님이 항상 그곳에서 적멸의 낙을 누리고 있음을 상징하게 된다.
부처님 생존시는 인도 마가다국 가야성의 남쪽 보리수 아래로, 을 설파한 적멸도량임을 뜻한다.
부처님의 진신사리는 곧 법신불(法身佛)로 부처님의 진신이 상주하고 있음을 의미하며여기에는
예불의 대상으로 따로 불상을 봉안하지 않고 불단(佛壇)만 있는 것이 다른 불전과의 차이점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5개의 적멸보궁은
1 경상남도 양산군 영축산 통도사의 대웅전,
2 강원도 평창군 오대산의 적멸보궁,
3 강원도 인제군 설악산 봉정암(鳳頂庵) 의 적멸보궁,
4 강원도 영월군 사자산 법흥사(法興寺)의 적멸보궁,
5 강원도 정선군 태백산 정암사(淨巖寺)의 적멸보궁 등이다.
이 중에서 태백산 정암사(淨巖絲)의 적멸보궁을 제외하고는
모두 신라의 자장(慈藏)이 당나라에서 귀국할 때 가져온 불사리 및 정골(頂骨)을 직접 봉안한 것이다.
정암사에 봉안된 사리는 임진왜란 때 왜적의 노략질을 피해 통도사의 것을 나누어 봉안한 것이다.
통도사의 적멸보궁인 대웅전은 특이한 건축 형식과 금강계단의 존재로 가장 주목할 만한 적멸보궁이다.
통도사 대웅전은 1645년에 중건한 정면 3칸 측면 5칸의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다른 전각과는 달리 정면의 너비가 측면보다 좁은 장방형을 이루고 있다.
특이한 평면형식은 이 전각 내에 부처님을 모시지 않고 건물 후면에 있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금강계단을 향하여 정면이 위치하면서,
한편으로는 불이문(不二門)을 들어섰을 때 마주 보이는 측면에도 합각(合閣)을 만들어
출입상의 정면과 예배상의 정면 양쪽 모두를 강조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대웅전의 기단은 건물의 격에 맞추어 격식을 갖춘 가구식기단으로 장식하였으며,
건물 내부의 불단과 천정을 화려하게 조각하고 단청을 하여 장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