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SUV의 S-클래스, 메르세데스-벤츠 GLS 안전시스템

오우정 2016. 6. 16. 19:25

 

메르세데스-벤츠가 ‘GLS’라는 이름의 새로운 SUV를 공개했다. 사실은 기존 ‘GL’의 페이스리프트 모델. 하지만 벤츠의 새로운 작명법으로 SUV를 뜻하는 ‘GL’과 S-클래스급 차량을 뜻하는 ‘S’가 더해져 ‘GLS’라는 이름으로 변경됐다. 

아직은 페이스리프트 수준의 모델이기 때문에 이름만큼 큰 변화는 없다. 디자인의 경우 보다 둥글고 앞으로 돌출된 그릴이 적용됐으며, 이를 감싸는 형태의 헤드램프로 디자인이 변경됐다. 범퍼 하단은 커다란 크기의 공기흡입구 디자인을 적용했다. 


측면부와 후면부의 변화는 크지 않다. 새로운 휠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후면부의 경우 한결 부드러운 인상의 리어램프를 갖췄다. 내부 구성도 최신 벤츠 스타일을 따랐다. 전체적으로 크롬 장식 사용도 증가했다. 


GLS550에서 선택할 수 있는 스포츠 익스테리어 패키지의 경우 한층 공격적인 모습으로 변경된다. 특히 범퍼를 비롯해 21인치 AMG휠 등 하단부 부위가 집중적으로 변경된다. 

외관 색상은 다이아몬드 화이트(Diamond White)와 카디널 레드(Cardinal Red) 색상이 추가됐다. 


7인 시트 구성을 갖는 실내는 3열 시트 자리도 헤드룸과 팔이 움직이는 공간을 넓혔다. 새로운 3스포크 디자인의 스티어링휠은 나파 가죽으로 감싸지며, 계기판도 새로운 사양으로 변경했다. 옵션으로 에어 이오나이저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원목과 가죽 장식을 개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3가지 색상의 엠비언트 라이트도 추가됐다.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는 8인치 COMAND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마치 테블릿을 걸쳐놓은 듯한 이미지로 변경됐다. 


GLS 최초로 적용되는 AMG 라인 인테리어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스포츠 시트와 전용 나파가죽,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휠, 스포티한 계기판, 스테인리스 스포츠 페달 등 사양으로 변경된다. 최고급 가죽인 디지뇨 익스클루시브 나파 가죽 패키지도 준비된다. 

SUV의 S-클래스를 표방하는 만큼

 

편의 및 안전장비는 모든 것을 갖췄다.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과

 

프리-세이프,

 

스티어링 조작 가능한 디스트로닉 플러스(어댑티브 크루즈)

 

보행자 감지, 교행차량 감지,

 

사각경보,

 

스티어링 조작 가능한 차전 유지 시스템,

 

속도 제한,

 

LED 인텔리전트 라이트 시스템 등을 갖췄다
. 


GLS에 탑재되는 엔진은

 

1가지 디젤과

 

3가지 가솔린 엔진이 준비된다.

 

하위 트림인 GLS350d에는 V6 3.0리터 디젤엔진을 통해 255마력과 63.0kg.m의 토크를 발생시킨다. 

가솔린 모델의 기본형 트림에는 V6 3.0리터 바이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GLS400 4MATIC은 333마력과 48.9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동일한 엔진에 출력을 끌어올린 모델은 GLS450 4MATIC이다. 362마력과 51.1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GLS550 4MATIC은 V8 4.7리터 바이터보 엔진을 사용한다. 기존보다 20마력 높아진 449마력과 71.5kg.m의 토크를 생성한다. 


고성능 모델인 메르세데스-AMG GLS63은 27마력 높아진 577마력을 발휘하고 77.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최대토크는 1,750rpm부터 발휘된다. 

변속기는 9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사양으로 변경됐다. 옵션으로 4륜구동 성능을 배가시키는 저단 기어박스와 센터 디퍼렌셜 락 장치를 추가할 수 있다. AMG 모델의 경우 7단 변속기를 사용한다. 

다양한 노면과 주행환경에 맞추기 위해 6가지 주행모드 설정이 가능한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기능을 갖췄다. 일반 모드인 컴포트, 미끄러운 노면을 위한 스리퍼리,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스포트, 오프로드, 인디비주얼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오프로드 엔지니어링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오프로드+ 모드까지 설정 가능하다. AMG 모델의 경우 스포츠+ 모드가 추가된다. 

서스펜션은 에어매틱(AIRMATIC)이라는 이름의 에어 서스펜션이 사용된다. 지상고를 306mm까지 높일 수 있으며, 도강능력은 600mm까지 가능하다. 


옵션으로 액티브 커브 시스템(ACTIVE CURVE SYSTEM)을 선택할 수 있다. 액티브 스테빌라이저 시스템의 일종으로, 코너를 돌면서 차체가 기울어지면 액티브 안티-롤 바가 작동해 최대한 수평을 맞춰주는 기능이다. 

G-클래스와 GLA, GLC, GLE에 이어 메르세데스-벤츠가 내놓은 최고급 SUV인 GLS는 미국시장 기준 2016년 3월부터 소비자 인도가 시작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