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잡동사니

치아가 없을 때 나타나는 질환

오우정 2011. 9. 30. 10:33

 

치아가 없을 때 나타나는 질환

헬스조선 | 취재 김민정 헬스조선 기자

치아가 없으면 단순히 음식을 못 먹을 뿐 아니라 여러 질환이 유발된다. 치아가 없을 때 나타나는 질환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 [헬스조선]

Disease 1 잇몸질환


치아가 없는 상태를 그대로 두면, 치아 없는 자리의 잇몸뼈가 흡수돼 없어진다. 잇몸뼈가 없으면 치아가 없는 공간으로 주변 치아들이 이동하면서 음식물을 씹을 때마다 잇몸에 무리가 간다. 또 음식물이 끼면서 나쁜 균이 침입해 충치가 생긴다.

Disease 2 턱관절 장애


사이토 이치로는 저서 《씹는 힘》에서 '치아 없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면 구강 내 치아 배열에 변화가 오기 시작한다'고 했다. 정상적인 치아는 윗니와 아랫니가 자연스럽게 맞물린 상태다. 하지만 치아가 없으면 그 공간으로 주변 치아들이 기울면서 윗니와 아랫니가 조금씩 틀어진다. 또 치아 있는 쪽으로만 씹는 습관이 생겨 턱관절 장애가 발생한다.

Disease 3 두통


턱관절은 귓구멍 바로 앞에 손가락을 대고 입을 벌렸다 닫을 때 움직임이 느껴지는 부위다.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두통과 턱관절 통증이 생긴다. 심하면 통증이 어깨, 척추, 골반 등 전신에 걸쳐 나타난다.

Disease 4 요통 및 어깨결림


치아가 없어 치아교합에 문제가 생기면 요통이나 어깨결림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다. 물론 모든 요통이나 어깨결림의 원인이 치아교합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치아교합을 치료하면 요통이나 어깨결림이 많이 개선된다. 또 치아교합을 치료하면 머리를 지탱하는 목의 근육과 등뼈를 받치는 척추기립근이 균형을 되찾는 효과가 있다.

Disease 5 위장 장애


우리 몸의 소화관은 입에서 시작해 항문으로 끝난다. 전체가 하나로 연결된 통로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어느 한 곳에 이상이 생기면 소화관의 다른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특히 입은 음식물을 잘게 부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 치아가 없어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면 위에 과중한 부담이 간다. 그 결과 위가 쉽게 지쳐 병들기 쉽다.

Disease 6 변비


치아가 없으면 당장 음식물을 씹기 힘들어 대충 넘긴다. 소화가 잘 안 되고, 질긴 채소를 잘 먹지 못하며, 전체적으로 먹는 양이 줄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Disease 7 흡인성 폐렴


나이 든 사람이 치아가 없어 먹는 힘이 약하면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젊은 기도로 음식물 등이 넘어가면 바로 기침을 한다. 그러나 나이가 많은 사람은 기도로 음식물 등이 넘어갔을 때 음식물이 작으면 기침으로 나오지 않고 폐로 들어간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흡인을 반복하고, 그런 과정에서 세균이 폐로 들어가면 폐렴에 걸린다. 흡인성 폐렴은 한 번 걸리면 쉽게 낫지 않기 때문에 위험하다.

Health Tip 제3의 치아, 임플란트의 발명


치아가 없는 고통은 당사자가 아니면 헤아릴 수 없다. 그런 사람에게도 방법은 있으니 바로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없는 사람의 삶의 질을 바꿔 놓기에 충분하다.
치아 건강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은 자신의 치아를 평생 사용하는 것이다. 죽을 때까지 자신의 치아로 아무 불편 없이 씹을 수 있으면 행복한 사람이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공치아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최근 10년 새 인공치아 중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이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곳의 잇몸뼈에 나사 모양의 단단한 금속을 박고, 그 위에 인공치아를 끼우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임플란트를 두고 '혁명'이라고 말한다. 인공치아 중 하나인 브릿지를 하기 위해 옆의 멀쩡한 치아를 조그맣게 갈았던 사람이나, 틀니를 끼고 생활하면서 불편함을 경험한 사람은 임플란트가 얼마나 획기적인 치료법인지 쉽게 공감한다.

임플란트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치아를 해 넣기 위해 빠진 치아 옆의 멀쩡한 치아를 조그맣게 갈 필요가 없다. 둘째, 잇몸뼈에 단단한 기둥을 세우고 인공치아를 끼우기 때문에 음식을 씹으면 잇몸뼈에 자극이 전달돼 잇몸뼈를 유지할 수 있다. 셋째, 씹는 압력이 잇몸뼈에 의해 지지되므로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넷째, 치아가 없을 때 생기는 여러 내과적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다섯째, 치아가 없고 씹지 못해 생기는 다양한 정신적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혹시 지금 치아가 없어 괴롭다면 임플란트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당신의 삶을 통째로 업그레이드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뉴스&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델라는   (0) 2011.12.30
교통사고 합의요령  (0) 2011.10.01
소금마저도 농약이라니  (0) 2011.09.29
흰머리의 오해와 진실   (0) 2011.09.16
등산복 72만원 주고 산 당신은 '바보' 된거야  (0) 2011.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