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여행,

내소사=2

오우정 2008. 7. 4. 10:24

 

 

 대한불교조계종 제24교구 본사인 선운사(禪雲寺)의 말사이다.

원래 이름은 소래사(蘇來寺)였으며 633년(선덕여왕 2) 신라의 혜구(惠丘)가 창건했다고 전한다

 

 

  내소사에 있는 조선 중기의 목조건물. 보물 제291호. 앞면 3칸, 옆면 3칸의 단층팔작지붕 건물로 다포(多包) 계통의 불당이다.

 잡석으로 쌓은 비교적 높은 축대 위에 낮은 기단을 두고 자연석의 초석(礎石)을 배치했으며,

그 위에 기둥을 세웠는데 모서리기둥[隅柱]만 배흘림이고 나머지는 곧은 원기둥[圓柱]이다.

앞면의 기둥 사이에는 중앙칸에 사분합(四分閤)문을, 좌우칸에 분합문을 달았는데 문짝은 초화무늬[草花紋]가 정교하게 투각된 꽃살문이다.

 처마를 받친 공포는 다포계로 중앙칸에 3개, 좌우칸에 2개씩 배치되어 모두 11개의 공포로 결구되어 있다.

외3출목·내5출목으로 전통형식에서 벗어나 있으나 쇠서[牛舌]들이 겹겹으로 중첩되어 뻗어나와 있는

공포의 구성은 조선 중기 이후의 다포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처마는 겹처마이며, 건물 내부의 5개 출목에 걸쳐진

살미첨차에는 모두 연봉형을 새겼으며 소위 운궁(雲宮)이라는 장식적 형태로 변모되어 있다. 대들보는 앞뒤 기둥 위의 공포에 걸쳐졌는데

 자연 그대로의 굽은 재목을 사용했다. 대들보 위에 동자형(童子形)의 대공(臺工)을 세워 종보[宗樑]를 받치고 우물천장을 가설했다.

대들보에서 건물 측면의 가운데 기둥에 걸치도록 각각 2개씩의 충량(衝樑)을 배치했다.

건물 내부의 뒤쪽에는 두 기둥을 대들보에 고정시켜 세우고 그 사이를 후불벽(後佛壁)으로 만들었다.

불단 위에는 아미타구품인을 한 불좌상과 좌우에 보살좌상을 안치했고 그 위에 닫집을 따로 설치하지는 않았다.

건물은 그다지 큰 편이 아니며, 평면은 중후한 방형을 이루고 있는데 이에 비해 기둥 높이가 낮아 단정한 느낌을 준다

 대웅전의 문살이 특이하고 예쁘답니다

문짝은 초화무늬[草花紋]가 정교하게 투각된 꽃살문이다

 

 

 고려시대에 제작된 동종(銅鐘). 1222년 작. 보물 제277호. 높이 103cm, 입지름 67cm.

내소사에 있으나 원래 변산반도에 있던 청림사(靑林寺)의 종이다.

청림사가 폐사되고 땅속에 묻혀 있던 것을 1850년(철종 1) 현위치로 옮겨왔다.

종의 입구[鐘口]가 종의 몸체[鐘身]보다 약간 넓고, 정상부에는 생동감있는 용조각으로 된 고리[龍]가 있으며

그 옆의 원통기둥인 용통(甬筒)에는 구슬이 둘러져 있다. 종의 어깨 위에 연화를 내포한 여의두(如意頭)무늬의 꽃장식이 2겹으로 있는데,

용통 위의 구슬장식과 함께 고려종의 특색을 보여준다. 종 어깨와 종 입부분에 문양대를 두어 모란당초무늬를 돋을새김했다.

4개의 유곽(乳廓) 주변의 문양대는 종의 어깨부분 문양대보다 조금 좁으며 연주무늬와 당초무늬를 양각했다.

유곽 속에는 각각 9개의 꼭지가 있는데 모두 연꽃 모양의 둥근 받침에서 돋아난 꽃봉오리 모양이다.

유곽 밑에 있는 당좌(撞座)는 종을 치는 부분으로 연화 형태인데 자방(子房)을 중심으로 잎이 좁은 연잎이 많이 달려 있다.

 종 몸체 중간에는 4곳에 활짝 핀 연꽃이 떠받치는 구름 위에 삼존불상을 돋을새김했다. 본존은 연화좌 위의 좌상이고 양협시보살은 입상이다.

모두 둥근 두광(頭光)을 갖추었고 광배에서 피어오른 서운(瑞雲)이 길게 꼬리를 날리고 있으며,

그 위에는 수식(垂飾)이 바람에 나부끼는 천개(天蓋)까지 표현되어 있다.

이 종은 전체 형태나 조각이 아름다운 작품으로 고려종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종신에 "貞祐壬子六月初七日邊山靑林寺金鐘鑄成入重七百斤"과 "餘己酉九月七日卜居靑林翌年九月七日鑿此金鐘移懸于來蘇寺"

라는 명문이 있어 종이 청림사에서 만들어진 후 내소사로 옮겨진 경위를 알 수 있다

 

 

 천왕문 설명이 여기에있네요

 

 피톤치드가 넘 많이나와서 기분이 아주 좋은 날이엿답니다 전나무에서 더욱 많이 다온다죠

 

 피톤치드는 나무에서 방산()되어 주위의 미생물 따위를 죽이는 작용을 하는 물질. 산림욕 효용의 근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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